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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1:1 문의

FAQ

  • A질문
    호텔업 등급결정제도는 호텔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1971년 이후 지난 40여 년간 '무궁화 등급'이 사용되었으나, 호텔의 국제적 신뢰성을 제고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015년 1월 1일부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별 등급' 제도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 진행으로 호텔등급의 국제적 신뢰성을 제고하고 호텔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한국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A질문
    호텔업 등급결정 신청을 위해서 먼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접수에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주세요.

    ■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메뉴
    www.hotelrating.or.kr > 등급결정 신청 >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주소: http://www.hotelrating.or.kr/appl_item1.do


    상기의 신청서류를 모두 갖춘 후 온라인 신청메뉴에 접속 후 파일등록하시면 정상적으로 평가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메뉴
    www.hotelrating.or.kr > 등급결정 신청 > 등급결정 신청
    주소: http://www.hotelrating.or.kr/login.do?prev_url=/appl_write.do
  • A질문
    홈페이지 내 호텔등급 조회 메뉴에 접속하시면 정확한 호텔 등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텔 현황 조회 메뉴: www.hotelrating.or.kr > 등급결정 현황 > 등급결정 조회 > 호텔등급 조회
    ■ 호텔 현황 조회 링크: http://www.hotelrating.or.kr/deci_sch.do/

    (※ 호텔등급 결정시점과 홈페이지 등급정보 반영시점 사이에 약간의 시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A질문
    호텔업 등급결정 평가지표는 정량적 항목과 정성적 항목으로 나뉩니다.
    설치여부 혹은 개수와 같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정량적 항목과 달리, 정성적 항목은 아래의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판단됩니다.


    ■ 정성적 평가항목의 평가기준
    - 매우 우수 : 국내 최우수사례 (Best Practices)로 여겨질 수 있는 수준.
    최우수 사례란 타 호텔의 벤치마킹 대상 또는 고객 감동을 줄 수 있는 수준.
    - 우 수 :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거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수준
    - 보 통 : 최소한의 의무적인 수준 (예 : 법률적 규정, 호텔업계의 보편적 수준)을 충족하거나, 고객이 당연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
    - 미 흡 : 호텔 서비스가 고객의 보편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
    - 매우 미흡 : 고객의 불평불만을 발생시킬 수 있는 호텔 서비스 수준
  • A질문
    ■ 4, 5성 호텔의 식음업장 개수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식음업장은 지자체로부터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증을 각각 발부 받아야 합니다.
    - 각 식음업장은 물리적으로 명확하게 분리, 독립된 공간에 위치하여 운영하셔야 합니다.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증을 각각 받은 업장이더라도 2개 업장이 동일공간에서 영업시 별개 식음업장으로 인정어려움)
    - (임대업장일 경우)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POS연동 必)
    -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 A질문
    [현장평가 필수항목, 이것만은 꼭!]

    ■ 평가를 준비하시는 호텔에서 등급결정 평가지표의 필수항목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수항목이 갖추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아무리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등급보류 결과를 받게 됩니다.
    놓치기 쉬운 필수항목 몇가지를 하단에 기재하였으니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보안시설(폐쇄회로 등) 설치 및 관리
    고객 안전관리를 위한 보안시설(폐쇄회로 등)의 설치 및 운영상태를 확인합니다.
    폐쇄회로(CCTV)를 통해 촬영된 자료를 30일 보관 준수하시는지, 화질이 (차량번호 식별 가능할 정도로)선명하게 유지되는지
    중점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CCTV를 설치하지 않은 호텔이시라면 설치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2. 객실의 보안관리 상태
    객실의 도어에 보안시설(Door Chain, Door View, Double Lock)을 설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의 3가지 보안시설 가운데 최소한 하나의 보안시설은 꼭 설치하셔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Door Chain Lock: 문을 약간 열고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문 안쪽에 체인이 달린 철물
    - Door View: 객실 안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도록 문에 설치된 뷰어
    - Double Lock: 이중 자물쇠 장치

    3. 고객 모니터링 서비스
    호텔 객실 내 호텔 이용 만족 평가(이용고객 만족도조사),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하는)불편신고 엽서를 비치하셨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두가지 항목 모두 실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등급보류 대상이 될 수 있사오니, 객실 내에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자료를 비치하시기 바랍니다.

    ※ 불편신고엽서 및 1330 안내전화 홍보물 신청방법
    - 국번없이 1330(관광안내전화)으로 전화 후 관광불편 신고엽서를 받고 싶다고 유선 요청
    - tourcom@knto.or.kr 이메일로 업체명, 주소, 부서명, 담당자명, 연락처, 필요수량 기재 후 요청
    (※ 호텔 이용 만족 평가(이용고객 만족도조사)는 호텔 측에서 직접 제작하여 비치해야 합니다.)

    4. 식음료업장 설치유무
    조식 제공 가능한 식음료 업장을 최소 1곳 이상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식음료 업장의 종류는 서양식, 동양식, 한식 레스토랑 및 커피숍 등 어떠한 형태든 크게 상관없으며, 지자체로부터 발부 받은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증을 꼭 갖추고 있으셔야 합니다.
  • A질문
    등급신청시 신청 성급에 해당하는 호텔등급기준(등급결정 평가지표)에 의거 호텔 대표자의 책임하에 객관적인 기준으로 자체 평가한 후 자체평가결과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등급평가 후 등급보류 결정이 내려질 경우 평가수수료 및 등급 재신청 등으로 추가 비용이나, 시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필수항목은 호텔의 등급별로 핵심적인 서비스 및 시설이라고 판단되는 항목으로 신청 등급의 필수항목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호텔등급 보류결정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신청전에 반드시 필수 항목의 세부적인 내용을 <현장평가와 암행평가(5성/4성), 불시평가(3성, 2성, 1성) 기준표> 를 참고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질문
    2017년 06월 05일부터 등급결정 신청은 홈페이지상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아래 절차를 확인하시어 모든 준비가 완료된 후 신청 해주세요.

    < 온라인 등급결정 신청 절차 >
    1.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2.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구비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페이지에서 희망등급에 해당하는 자율평가표를 다운로드 하여, 작성을 합니다.
    4. 신청서는 작성 후 대표자 서명 또는 인감 날인하시어 스캔파일(pdf)로 준비합니다.
    5. 구비서류도 모두 준비하시어 스캔파일(pdf)로 준비합니다.
    ※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중 제출대상이 아닌 경우, 해당 항목에 보고서 대신 사유서 작성 후 인감 날인된 사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6. 호텔사진 5장(호텔전경, 로비, 대표객실1, 대표객실2, 조식시설)을 가로1,000픽셀 x 세로500픽셀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 사진 편집이 불가한 경우 가지고 계신 원본 사이즈의 사진을 업로드 하셔도 됩니다.
    7. 모든 서류가 준비된 경우 등급결정 신청 페이지에서 내용을 입력하고 첨부 파일을 모두 등록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유의 사항 >
    - 업로드 하시는 모든 서류(신청서, 구비서류, 부가서류)는 pdf 파일로 업로드 해주세요.
    ※ 다운로드 받으신 문서를 작성하고 pdf로 변환하시려면, 네이버에서 알PDF(ALPDF)와 같은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신 후 변환 가능합니다.
    - 신청된 내용은 수정이 불가하오니, 내용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최종 확인하고 신청해주세요.
    - 수상관광호텔업과 의료관광호텔업은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호텔업 등급결정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A질문
    ■ 6개항목 안전점검 필증은 호텔의 시설 및 안전관리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등급결정 신청 -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메뉴를 통하여 상세한 준비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래에 간단명료하게 준비서류 목록을 기재하였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1. 시설물 점검
    - 연면적 5,000 제곱미터 이상일 경우에는 시설물 안전점검(정기점검 결과표) 제출 필요
    - 연면적 5,000 제곱미터 미만일 경우에는 사유서와 일반건축물대장(갑),(을) 제출 필요
    - 사유서 하단에는 날짜, 호텔명, 대표자명, 서명(혹은 도장날인) 기재 필요

    2. 소방 점검: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실시결과보고서 제출 필요

    3. 승강기 점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발급된 승강기 검사성적서(또는 검사합격 증명서)
    [유효한 기간의 서류로 제출 필요]

    4. 도시가스 점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발급된 완성검사확인증, (뒷장)점검기록부
    5. 에너지 점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발급된 검사대상기기 설치검사증
    6. 전기 점검: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발급된 정기검사 확인증

    ※ 필증서류 공통안내
    - 안전점검 필증 준비 시 해당되지 않은 부분은 (1)사유서와 (2)해당 시설물의 세부내역으로 대체 가능
    - 점검기간이 도래하지 않아 신청년도에 점검받지 아니한 경우에는 직전 (유효기간 내)점검내역을 제출
  • A질문
    2017년 06월 05일 온라인 등급결정 신청 서비스 오픈전에 신청하고 등급결정된 호텔의 경우 해당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2017년 06월 05일 이전에 등급결정 받으신 호텔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량이 방대하여 순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시기 까지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수 있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A질문
    노출하시고 싶으신 호텔사진 5장을 메일(hotelrating@naver.com)로 보내주시면 1~2일 이내 등록 가능합니다.
    사진 편집이 불가한 경우 가지고 계신 원본 사이즈의 파일을 보내주셔도 괜찮습니다.

    < 사진 규격 >
    - 매수 : 총 5장 (호텔전경, 로비, 대표객실1, 대표객실2, 조식시설)
    - 규격 : 가로1,000픽셀 x 세로500픽셀
    - 파일확장자 : jpg

    메일 보내주실 때 호텔명, 등급결정일 정보도 꼭 같이 보내주세요^^
  • A질문
    등급보류 결정시 등급결정 신청 호텔은 재평가비용을 사업자가 모두 부담하고 재신청(2차) 또는 이의신청(3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3번째 암행/불시평가시에는 평가요원을 2배로 투입하게 됩니다.
    다만, 3차 등급결정 평가여부는 호텔업 등급결정 자문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만 합니다.
    세부적인 등급결정 업무 진행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등급결정 업무 진행 >
    1단계(등급결정 신청)
    - 대상호텔에서 온라인을 통해 호텔업등급결정사무국에 신청서 접수

    2단계(행정사실 확인)
    - 화재(소방서), 범죄 및 불법행위(경찰서), 행정조치(등록관청), 불편신고(소비자원 및 관광공사 불편신고센터)

    3단계(평가요원 구성)
    - 현장평가(3명) + 암행평가(2명) : 4~5성
    - 현장평가(2명) + 불시점검(2명) : 1~3성

    4단계(현장평가 일정 확정)
    - 해당호텔에 현장평가 일정 협의
    - 평가요원 일정을 고려하여 확정 통지

    5단계(평가 실시)
    - 신청서 접수후 90일이내 등급결정
    - 현장평가 및 암행평가/불시평가 실시

    6단계(평가결과 종합 및 통지)
    - 개별 호텔, 지자체, 문체부
    - 등급표지 부착 공지
    -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홍보

    7단계(재신청)
    - 등급보류시, 60일 내 재신청

    8단계(2차평가)
    - 90일내 등급결정
    - 등급보류시, 60일내 이의신청

    9단계(이의 신청시)
    - 자문위원회 의결로 3차 평가

    10단계(3차평가)
    - 등급보류시, 등급 하향 조정후 재신청
  • A질문
    한국관광공사 호텔업등급결정사무국에서는 등급평가 신청 예정호텔들을 대상으로 사전방문 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전담인력이 컨설팅 신청호텔을 방문하여, 호텔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호텔 측에서 별도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없으며 평가준비에 큰 도움이 되는 컨설팅이니,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이용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 사전방문 컨설팅 신청문의
    ■ 문의전화 : 02-729-9505/9507
    ■ 이메일 : hotelrating@knto.or.kr
  •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이용에 불편함이 있으시면 문의하여 주세요.

  • 마이페이지에서
    문의하셨던 내역의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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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
        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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