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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별 자율평가표

등급별 자율평가표 확인

희망하시는 등급의 자율평가표를 다운로드하여 자체 평가 후 결과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별 자율평가표 점수 조회정보
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소형호텔업
1~2성
1~5성
1~5성
3성
4성
5성

※ 관광호텔업 1·2성은 통합 신청 및 접수방식으로 진행하며, 1·2성 평가표를 공통 적용
※ 한국전통호텔업과 소형호텔업은 1~5성 동일한 평가표를 적용

등급결정 점수 안내

호텔업 세부등급 평가기준에 의한 자율평가결과
호텔업 구분 등급 현장평가 불시/암행평가 등급결정 기준
관광
호텔업
1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 현장평가 (500점) 불시평가 (200점) 7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 현장평가 (585점) 암행평가 (265점) 850점 만점의 80% 이상
5성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1000점 만점의 90% 이상
한국전통
호텔업
1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80% 이상
5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90% 이상
소형
호텔업
1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80% 이상
5성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90% 이상

자율평가 점수 배점 시 유의사항

정성적 평가항목 5단계

  • 매우우수국내 최우수사례(Best Practices)로 여겨질 수 있는 수준

    최우수 사례란 타 호텔의 벤치마킹 대상 또는 고객 감동을 줄 수 있는 수준
  • 우수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거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수준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거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수준
  • 보통최소한의 의무적인 수준 (예 : 법률적 규정, 호텔업계의 보편적 수준)을 충족하거나, 고객이 당연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

    호텔의 평균적인 서비스 제공 시
  • 미흡호텔 서비스가 고객의 보편적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
  • 매우미흡고객의 불평불만을 발생시킬 수 있는 호텔 서비스 수준

자율평가 시 등급결정 신청호텔은 항목별로 후한 점수를 부여하는 문제점이 있어 실제 등급결정 현장평가 시 희망등급 평가기준에 누락하여 등급보류 판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당호텔의 등급별 평가기준과 항목에 맞는 객관적인 자율평가가 필요합니다.

현장평가 혹은 불시평가 시 평가요원은 위의 5단계 정성적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자율평가 시 피평가 호텔의 서비스가 호텔업계의 타의 모범이 될만한 매우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우 우수, 우수로 평가 받기가 쉽지 않고, 통상적으로 평균적인 점수인 보통으로 평가 받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만약 평가항목이 매우 우수, 우수하다고 자율평가 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현장평가 평가 요원에게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1. 공용 공간 서비스 부문
  2. 2. 객실 및 욕실 부문
  3.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4. 4. 부가점수 부문
공용 공간 서비스 상세
평가내용 평가지침 자율평가 필수여부
가.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1) 호텔의 안내 정보

※ 호텔에 출입하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한 호텔 주차시설 및 안내정보

주차시설 안내표시, 호텔시설 안내표시, 호텔 진・출입구 안내표시 등 ○ 매우우수 (8)
○ 우수 (6)
● 보통 (5)
○ 미흡 (3)
○ 매우미흡 (2)
○ 주차시설 없음 (0)
-
2 ) 보안시설 설치 및 관리

※ 고객 안전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장소에
    보안시설(폐쇄회로 등)의 설치 및
    운영상태

필수 : 보안시설(폐쇄회로)미설치 시 등급불가

※ 폐쇄회로를 포함한 방범설비 설치, 관리
    (주차장법 시행규칙)
∙ 주차장 바닥 면으로부터 170㎝ 높이 사물
  식별 가능
∙ 폐쇄회로TV와 녹화장치 모니터수 일치
∙ 선명한 화질 유지 관리 및 촬영된 자료
  30일 보관준수

○ 최신 보안시설로 관리상태가 매우 우수. (8)
○ 보안시설의 관리수준이 우수 (6)
○ 보안시설의 관리수준이 보통 (5)
○ 보안시설이 미흡 (3)
○ 보안시설이 노후되고 매우미흡 (2)
○ 미설치(등급불가)
필수
3) 주차의 편리성 및 주차장 관리요원의 서비스 상태

※ 주차 및 출차 편리성
※ 주차서비스(차량안내 등)의 신속성 여부,
    주차 요원의 친절성 및 복장상태 등
※ 열쇠 보관의 관리상태, 장애인 노약자
    승차 시 서비스 등

① 개별 주차 공간(주차구획선)의 넓이 ○ 매우 넓은 경우(4)
○ 넓은 경우(3)
○ 일반 수준 (2)
○ 협소한 경우(1)
○ 매우 협소 또는 주차시설없음(0)
-
  ② 주차 후 비상구, 엘리베이터 등과 동선의 편리성, 출차의 편리성 ○ 매우 편리(4)
○ 편리(3)
○ 보통(2)
○ 불편(1)
○ 매우 불편 또는 주차시설없음(0)
-

  1. 1. 공용 공간 서비스 부문
  2. 2. 객실 및 욕실 부문
  3.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4. 4. 부가점수 부문
객실 및 욕실 부문 상세
평가내용 평가지침 자율평가 필수여부
가. 객실종류 및 면적
1) 객실의 다양성

※ 다양한 고객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크기 또는 구조가 다른 유형의 객실 : 싱글룸,더블룸, 트윈룸, 트리플룸, 디럭스룸, 스위트룸, 한실 등

  ○ 4종류 이상(18)
○ 3종류 이상(11)
○ 2종류 이하(4)
-
2) 객실의 면적

※ 표준객실로서 19㎡를 기준으로 평가. 단, 욕실면적은 객실면적에 포함하지 않음

  ○ 기준면적의 120% 이상 (18)
○ 기준면적의 110%이상 (14)
○ 기준면적의 100%이상 (11)
○ 기준면적의 90%이상 (7)
○ 기준면적의 90%미만 (4)
-
나.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1) 객실 차양 및 방충망(필요시) 유무

※ 객실의 차양을 위한 커튼 및 암막, 방충망(필요 시) 등 설치 유무 및 관리상태

  ○ 매우 우수-차양 등 완벽한 시설(18)
○ 우수(14)
○ 보통(11)
○ 미흡(7)
○ 미설치(0)
-
2) 객실의 보안관리 상태

※ Door Chain lock, Door view, Double lock의 설치 유무 및 관리상태 - Door Chain lock : 문을 약간 열고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문 안쪽에 부착되는 체인이 달린 철물 - Door view : 객실안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도록 문에 설치된 뷰어

필수 : 객실보안시설 미 설치시 등급불가 ○ 3개 이상 설치 및 관리양호(18)
○ 2개 설치 및 관리양호(14)
○ 1개 설치 및 관리양호(1)
○ 설치되었으나, 관리미흡(7)
○ 미설치(등급불가)
필수

  1. 1. 공용 공간 서비스 부문
  2. 2. 객실 및 욕실 부문
  3.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4. 4. 부가점수 부문
식음료 및 부대시설 상세
평가내용 평가지침 자율평가 필수여부
가. 식음료 시설 및 관리 (임대식당 포함)
1) 식음료시설 설치 유무

※ 전문 서양식, 동양식, 한식 레스토랑 및 커피숍 등 식음료 업장 설치 유무 ※ 다른 시설과 겸용인 경우, 1개로 인정
※ 임대업장인 경우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인정

*필수 : 조식제공가능 식음료 장소가 없으면 등급불가 ○ 2개 이상 설치(36)
○ 1개 설치(22)
○ 조식제공 식음료장소 없음(등급불가)
필수
2) 식음료장의 분위기, 테이블과 의자의 품질상태

※ 분위기: 품격 있는 집기류, 인테리어, 장식 (꽃, 그림 등)

① 식음료업장의 분위기 ○ 매우우수(9)
○ 우수(7)
○ 보통(5)
○ 미흡(4)
○ 매우 미흡(2)
○ 없음(0)
-
  ② 테이블과 의자의 품질상태 ○ 우수(7)
○ 보통(5)
○ 미흡(4)
○ 매우미흡(2)
○ 없음(0)
-
나. 객샐의 안락도 및 편의성
1) 비즈니스센터 운영 및 서비스 상태   ○ 전용시설을 설치 운영918)
○ 비즈니스센터를 다른 기능과 복합적으로 운영(11)
-

  1. 1. 공용 공간 서비스 부문
  2. 2. 객실 및 욕실 부문
  3.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4. 4. 부가점수 부문
부가점수 상세
평가내용 평가지침 자율평가 필수여부
4-1. 가점 항목
가. 에너지 절감을 위한 경영

- 그린카드 제도운영
- 건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 탄소성적(환경성적)표지인증
- 녹색건축인증
- 에너지경영시스템인증

  ○ 3개 이상(10) ○ 2개 이상(7) ○ 1개 이상(4) -
나. 전문 한식당 운영 여부

※ 전문 한식당을 독립적으로 운영

  ○ 운영(10) -
다. 종사원 교육 및 유자격자 고용상태

1) 종사원 교육
※ 자체교육기관등록, 위탁교육, 강사초빙, 자체강사 활용
※ 직무교육, 계층교육, 교양교육, 서비스교육, 외국어교육, 응급조치 교육
※ 종사원 서비스 역량분석 및 향상

  ○ 매우우수(10) ○ 우수(6) ○ 보통(4) -
2) 호텔경영사 및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의 고용   ○ 5명이상 고용(10)
○ 4명이상 고용(8)
○ 3명이상 고용(6)
○ 2명이상 고용(4)
○ 1명이상 고용(2)
-
4-2. 감점 항목
가. 호텔 내 화재 발생 여부   ○ 발생(-10) -
나. 호텔 내 범죄 발생여부

1) 호텔 내 도난 등 범죄 발생 여부

  ○ 발생(-10) -
다. 영업상 행정조치 여부

※ 위생점검, 소방점검, 노사분규 등 영업상의 행정조치(행정처분, 과태료, 과징금 등)

  ○ 발생(-10) -

  • 호텔명 : OOO 호텔
  • 신청등급 : 1성
  • 기준점수 : 200점
  • 자율평가결과 : 기준점수 초과
호텔업 등급평가 (1∙2성, 현장평가) 결과 상세
평가기준 자율평가 필수여부
총 점 400점 220점
1. 공용공간 및 서비스부문 가.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32 28
나. 현관 및 로비 35 20
다. 프론트데스크 33 15
라. 복도 및 계단관리 18 9
소 계 118점 72점
2. 객실 및 욕실부문 가. 객실 수 및 면적 36 18
나.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62 35
다. 객실의 전기.통신시설 32 15
라. 욕실 부문 80 36
소 계 210점 104점
3. 부대시설 부문 가. 식음료시설 및 관리 54 30
나. 비즈니스센터 설치.운영상태 18 14
소 계 72점 44점
4. 부가점수 부문 가점항목 40 0
감점항목 -60 0
소 계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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